본문 바로가기

정치와 선거

애니어그램으로 보는 대선주자 성격분석. - 1 (야권)

영화 페이스메이커를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듣자하니 페이스 메이커란게, 우승후보 선수가 이길 수 있도록 같이 뛰어주는 선수를 말한다고 합니다.

시의 적절한 거 같습니다.  이번 대선에서 누가 페이스메이커가 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서 몇자 적어봅니다.

 

 

 
 

세 명의 이력이 다르고 성향과 인품이 다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얘기를 한 번도 해보지 않았으니 알 수 없으나 애니어그램을 이용해서  세 명에 대한 캐릭터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1번주자 문재인

별명 : '왕의 남자' (노무현 전 대통령의 남자)

이번에 대선주자로 지목되기 전에는 이렇게 끌려나와서 (?) 집중적인 언론의 관심과 사람들의 이목을 받지 못하던 분입니다.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모르는 사람은 모르는 인지도가 낮았던 분. 나꼼수의 김어준씨가 박근혜씨의 대항마로 내세운 분. 지장과 덕장중에서 택하라면 현재 이미지는 덕장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신정아게이트로 피해보다는 덕을 본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덕분에 유명해 지지 않았습니까.

개인적인 입장에서 보면 ... 와~ 좋다. 이런느낌보다는 '이런 사람이 대통령이라면 큰 실수는 안하겠지.' '싫지는 않다'는 정도? 유약해 보이는 이미지를 보강하고, 자신의 정책을 계속 발표할 필요가 있을 듯 싶습니다. 이미지로 보면 이분은 '선한' 인상을 지녔습니다. 그 착한 이미지를 깨고 신뢰감을 줄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애니어그램에 따른 분류에 따르면 이분은 9번유형입니다. 함께 있는 사람을 편안하게 해주고 포용해주는... 8번과 1번 양날개 중에 1번 날개가 발달해보입다. 약속을 잘지키고 성실한 1번말입이다. 권력을 가지려면 강한 성격의 8번 날개가 발달이 되어야 하는데, 아마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으로 8번 날개가 나오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 박근혜씨는 9번 날개가 발달한 1번 유형로 생각되는데, 그래서 문재인은 박근혜와 성품이 닮아 보입니다.)

2번주자 안철수

별명: ?

곰곰히 생각해 보니 안철수씨에 대해서 아는게 없습니다. 살아온 이력 이런것 말고 ... 뭐랄까 성품에 관한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성공한 기업인이고 '영혼이 있는 기업'같은 다소 생소한 개념을 말해서 ... 뭐랄까 저 멀리 있는 느낌? 좋아한다는 느낌보다는 깨끗한 기업인으로 추천하고 싶은 사람?

애니어그램으로 캐릭터를 분석해보면 5번 인물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장(권력)중심의 사람들(8,9,1)과도 다르고 가슴(관계)중심의 사람들(2,3,4)과도 다른 머리중심의 사람들(5,6,7)에 속합니다.

이분들은 대개 혼자 있는 걸 좋아하고 무리지어다니고 법석떠는 걸 싫어합니다. 화끈하게 앞으로 나서는 법이 없어서 리더로 적합하지 않아 보이기도 하지만 요즘 세상이 어디그런가요? 무조건 나를 따르라 하고...가는건 이제 안통하니까요. 5번 유형들은 대개 지적허영심이 강해서 공부도 잘하고 아는것도 많습니다. 학벌이 좋지 않았어도 이분은 지금처럼 지적이였을 거라 봅니다.

안철수씨는 모두 알다시피 돈도 많고 학벌도 좋고 여러모로 보수쪽으로 분류되는 분입니다. 하지만 또 기성 정치판의 룰은 따르려고 하지 않습니다. 이분이 5번이 맞다면 마이너리티로 활동하는게 이분 정신건강에도 좋고 성향에도 맞습니다. 보수가 집권하면 그 반대 입장에서, 진보가 집권하면 그 반대의 입장에 서는 마이너리티 말입니다.

심정적으로 보면 '이 사람이 대통령이 된다면 잘하겠다' 이지만 '다른걸 더 잘할 수 있는데 굳이 대통령을 해야하나' 이런생각도 듭니다. 딴사람도 먹고 살아야죠(?)


3번주자 유시민

별명 : '노무현의 브레인'

한때 대선주자로 지목되기도 했던 분입니다. 똑똑한척 잘난척 한다는 이미지가 있는데 제가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 봤습니다. 그건 잘난체가 아니라 자신의 신념을 굽히지 않고 주장해서 그렇게 보이는 것입니다.

 이분은 애니어그램의 8번 유형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부패와 비리를 엄청 싫어합니다. 싸움닭처럼 그런것들에 맞붙죠.

성격에 대해서 확신을 가진건 '저공비행'을 듣고서입니다. 가슴에 비수처럼 꽂히는 정확한 비난들. 네. 그런것들은 8번 유형인 유시민씨의 특기고 장점입니다.

이분은 앞서 두분에 비해서 월등히 잘하는게 있습니다. 바로 연설과 말솜씨가 뛰어납니다. 이분은 지금처럼 방송도 하고 토론도 자주갖고 연설도 하고 해서 자신의 입지를 더 넓힐 필요가 있습니다.

전에는 이유는 모르지만 약간 비인간적으로 느껴졌었는데 지금은 나이가 들어서 인지 조금은 그런 느낌이 덜합니다. 그리고 이분은 개인적으로 만나면 분명히 유모감각이 남다를것으로 생각됩니다. 어린아이처럼 천진난만하고 장난치기 좋아하고 유머있는 7번 날개를 가졌기 때문입니다.

아마 이분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죽지 않았다면 포근한 9번날개와 따뜻한 유머의 7번 날개가 더 강했을지 모릅니다.

하여튼 노무현 전 대통령이 일부러 그런건 아니겠으나 두명 남자의 인생과 인품을 바꿔놓았네요.

그리고 하필 5월 23일에 죽어서 계속 지방선거에 영향을 주게 되는군요.

유시민씨는 대통령이 된다면? '일 하나는 잘 하겠구나' 그런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나쁜남자(?)의 이미지를 가진 그가 바보처럼 죽지는 않겠지. 상처받지는 않겠지 하는 생각도 드네요.